본문 바로가기


재해예방사전대비

분야별정보 재난관리 재해예방 및 피해복구 재해예방사전대비
인쇄

담당자정보

부서
안전총괄과
이름
신영철
전화번호
043-641-6201

방재물자 비축

수방자재확보 : 포대류, 묶음줄 등을 시군구별로 최근 10년간 사용량을 기준 으로 지역실정과 재해발생 빈도를 고려하여 적정량을 비축한다.

동원장비 지정ㆍ확보 : 최근 10년간 최대 피해상황을 감안하여 소요량을 산정 하고, 관용장비는 물론 유관기관 및 민간보유 장비도 관리자와 사전협의후 지 정하고 특히 침수피해시 쓰레기, 분뇨 등을 조기에 처리 할수 있도록 집게차, 청소차, 분뇨차 등을 필히 지정 확보한다

침수지역 분뇨 및 쓰레기 처리 : 침수피해 발생시 인접지역의 분뇨처리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사전협의하고, 즉시 사용 가능한 임시 쓰레기 적환장을 지정 확보한다.

구호물자 확보 : 양곡, 비상식량 등을 시군구별 최근 5년간 평균 사용량을 기준으로 지역실정과 재해 발생 빈도를 감안 산정하고 부패 등 변질 우려가 있는 양곡류나 내구연한이 짧은 의류 등을 현금으로 확보한다.

방역물자 확보 : 보건복지부 재해대책 방역물자 비축 기준에 따라 전량 확보하고 지난해 보관 분은 금년도 일반 방역약품으로 사용한다.

이재민 수용시설 지정 : 학교, 교회 등 건물 소유주 또는 관리자와 사전 협의 지정하고, 수용시설의 규모에 따라 이재민 대피 및 수용계획을 수립한다.

방재 훈련

방재훈련은 시도 및 시•군•구에서 과거 대규모 피해를 가상하여 도상으로 실시하고, 지역특성훈련은 지역특성에 따라 5. 15 민방위 훈련과 병행하여 인명 구호 및 응급복구시범훈련을 실시한다.

방재종합시범훈련은 방재의 날인 5. 25일 전후로 전국 방재담당관들이 참관하여 인명구조 및 응급복구 기술 시범과 새로운 방재물자•장비 전시회를 병행하여 우리나라 4대강 유역에서 매년 순회하며 실시하고 있다.

방재 훈련

1994년부터 여름 장마철이 시작되기 전인 매년 5월 25일을 「방재의 날」로 지정하여 국민들이 재해예방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율방재의식을 갖 도록 하고 있다. 주요행사 내용으로는 방재 시범훈련, 재해 예방 캠페인, 재해 위험지구 및 방재시설 점검 정비, 재해참상 및 복구광경 사진전시회, 재해예방 포스터 공모 등이 있다.